가로 구분선
  • 전화번호 02-593-2460
  • 온라인예약
  • 진료시간
  • 오시는길
  • 가로 구분선
  • 서울대학교 BOM 한의영양연구소
  • BOM청정한약시스템
  • NAVER 블로그
제목 미국 시카고 국제학회 [Experimental Biology, 2017]에서 연구발표
번호 10288 작성일 2017-06-27 조회수 498











[시카고 EB 2017발표] 소아 키 성장에 따른 영양섭취 적정성과 주요 식품 섭취양상에 대한 비교 연구 발표

Presentation at Experimental Biology Title: 'Nutritional adequacy and food intakes by standardized height for age among U.S. children in NHANES 2007-2014' 

BOM 한의영양연구소 김기준 박사(김기준한의원봄 대표원장)는 미국 시카고 국제학회-EB.2017 에서 김기준한의원봄, 코네티컷 주립대학(University of Connecticut)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소아 성장에 따른 영양섭취 적정성과 주요식품 섭취 비교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키 성장과 먹는 식품 간의 연관성 밝혀]

주요 연구결과는 키 큰 아이들이 더 잘 먹고 에너지 섭취량이 더 많다는 것이었으며, 이 결과는 식사량과 키 성장에 연관성이 있다는 기존 연구결과와도 일치합니다. 그에 더하여 키 작은 아이들 그룹에서 Vitamin E와 Calcium섭취가 부족할 위험성(Odds ratio)이 키가 큰 아이들 그룹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키 작은 아이들은 탄산음료를 가장 많이 먹고, high-fat milk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먹는데 비해, 키 큰 아이들은 저지방 우유를 가장 많이 먹고, tea와 low-calorie fruit juice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기준 박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키 성장 분포에 따라 섭취하는 영양소와 먹는 식품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작은 아이들과 키큰아이들이 섭취하는 영양소 달라..키크는 방법]

이번 연구를 주도한 김기준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기존 저희 연구팀이 2016년에 발표했던‘SEC-22의 소화기능 회복을 통한 식사량 증가, 식습관 개선 효과 및 성장 개선 효과’연구결과와 함께 아이들의 키 성장에 중요한 연구를 보여준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올바른 성장치료, 키크는방법은 ?]




김기준 한의원봄은 BOM 한의영양연구소와 코네티컷 주립대학과의 이번 연구를 통해 한의원 성장클리닉을 찾아 오는 성장기 아이들의 식이섭취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영양학적인 개선점을 찾아 소아성장치료의 방향성과 자연스러운 키크는방법을 과학적인 근거중심으로 제시합니다.

기존 양방 성장클리닉의 유일한 치료법은 성장호르몬 치료 뿐이지만, 성장클리닉을 찾는 아이들의 성장호르몬 수치는 대부분 정상범위 내에 있어서 치료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키 작은 아이들은 성장에 방해요인이 되는 적절하지 않은 식이섭취와 인체 기능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 실제로 클 수 있는 키를 충분히 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카고 EB 2017발표]“소아 키 성장의 영양섭취 적정성과 주요식품섭취 비교연구”의 내용 해설

Presentation at Experimental Biology Title: 'Nutritional adequacy and food intakes by standardized height for age among U.S. children in NHANES 2007-2014' 

BOM 한의영양연구소 김기준 박사팀은 미국 시카고국제학회, EB 2017(Experimental Biology)에서 김기준한의원봄, 코네티컷 주립대학(University of Connecticut)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키 성장과 영양섭취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연구는 성장 치료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소아성장과 영양섭취 적정성과 주요식품섭취 비교연구’의 내용에 대해 이모저모 살펴 보겠습니다.




[잘 먹는 아이들이 잘 큰다.]

이번 연구의 가장 중요한 결과는, 키 큰 아이들이 키 작은 아이들에 비해 더 잘 먹고 에너지 섭취량이 더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잘 먹는 아이들이 잘 큰다는 속설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논문입니다. 또한 식욕부진의 개선을 키 성장 치료의 중요한 방법으로 제시했던 김기준한의원 봄의 치료 방향과 일치하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김기준한의원봄과 BOM 한의영양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한 SEC-22을 사용하여 지난 2016년에 해외 저널에 발표한 바 있는 소화기능 회복과 성장 개선 효과 사이에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습니다. 






[미량 영양소의 차이가 키 성장에 영향을 준다.]

키 작은 아이들과 키 큰 아이들 사이에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다량 영양소(macronutrients) 섭취 비율에는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단백질이 키성장에 중요한 영양소로 강조되어 왔지만, 실제로는 키 작은 아이와 키 큰 아이의 전체 열량 중 단백질 섭취 비율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차이가 드러난 부분은 미량 영양소였습니다. 칼슘, 비타민 A, D, E, 그리고 비타민B군의 경우에는, 키 큰 아이들과 키 작은 아이들의 일일 섭취량에 차이가 분명히 나타났습니다. 그에 더하여, 칼슘과 비타민 E의 경우에는, 키 작은 아이들은 키 큰 아이들에 비해서 권장량 이하로 섭취할 위험성이 유의적으로 높다 것이 밝혀졌습니다.


[키 큰 아이들은 먹는 음식도 다르다.]

또한, 키 작은 아이들은 탄산음료를 가장 많이 먹고, 고지방우유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먹는데 비해, 키 큰 아이들은 저지방 우유를 가장 많이 먹고, 차와 저칼로리 과일주스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올바른 성장치료방향은..


키성장 한의원으로 꾸준히 경험을 쌓아 온 김기준 한의원봄과 BOM 한의영양연구소, 코네티컷 주립대학과의 이번 공동연구 결과는 성장기 아이들의 식이섭취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영양학적인 개선점을 지적하여 소아성장치료의 과학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기존 양방 성장클리닉의 유일한 치료법은 성장호르몬 치료 뿐이지만, 성장클리닉을 찾는 아이들의 성장호르몬 수치는 대부분 정상범위 내에 있어서 치료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키 작은 아이들은 성장에 방해요인이 되는 적절하지 않은 식이섭취와 인체 기능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어 실제로 클 수 있는 키를 충분히 크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김기준한의원봄 성장클리닉에서는 소화기능의 회복을 통해 충분하고 고른 영양섭취를 도와주는 것을 성장 개선에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

김기준한의원 봄 &서울대학교 BOM 한의학 연구소
(잠실롯데호텔점 02-593-2460)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