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준한의원
닫기
김기준한의원봄 의료진은 현재도,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
제목
서울대학교 임상연구로 식욕부진, 저성장 개선 천연물질 개발!
날짜 2020-06-19 [17:28] 조회수 : 1179

shutterstock_145926719.jpg

 

BOM 한의영양연구소,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기준한의원 봄 의료진이 공동으로 진행한 무작위 임상연구(RCT)를 통해서, 식욕부진, 저체중, 저성장 소아의 식이 행동과 식사량, 성장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천연 한약 추출물 SEC-22가 개발되었습니다. 식욕부진과 저체중은 영양소 섭취부족으로 이어져 성장부진의 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SEC-22의 섭취가 열량섭취 증가, 영양소 섭취량 증가, 식행동 개선을 통해 성장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2018년 6월 보스톤에서 개최된 ‘Nutrition 2018’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키 성장은 식욕부진, 흡수불량, 급성 감염성질환, 염증, 신체활동, 대변상태 이상 등과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성장이 단순히 성장호르몬이나 유전적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체 기능문제 및 영양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하지 못하면, 타고난 잠재적인 키만큼 다 크지 못할 수 있으며, 어린 시기일수록 이러한 문제점들이 성장 정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성장을 하려면 충분한 에너지와 영양소 섭취가 필요

 

최근 BOM 한의영양연구소 김기준 박사팀이 미국 코네티컷 대학(University of Connecticut)과 진행한 공동연구에서도 영양소의 섭취가 키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116명의 미국 소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키 작은 아이들 그룹이 키 큰 아이들 그룹에 비해서 열량섭취와 비타민 칼슘 등 미량영양소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욕부진과 편식은 결국 섭취량의 부족으로 이어져 열량과 미량영양소의 부족을 초래함으로써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11.jpg

 

 

저체중, 식욕부진 개선을 위한 안전한 과학적 치료법

    ☑ 안전성 검증 : 서울대학교 임상연구 IRB 통과

    ☑ 치료효과 검증 : 이중맹검 무작위 임상연구

 

BOM 한의영양연구소,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기준한의원 봄 의료진은, 식행동 장애, 저성장 치료를 위한 임상 연구를 위해, 치료 효과의 과학적 검증 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서울대학교 생명윤리 위원회(IRB)를 정식으로 통과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고, 식품으로 사용이 가능한 안전한 천연 한약 추출물(SEC-22/33)을 사용하여 이중맹검 무작위 임상연구(RCT: Randomized Controlled Trial)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시험군인 식욕부진, 저체중 소아들이 SEC-22를 복용한 후, 소화기능이 개선되어 뚜렷한 식행동 개선 효과와 체중증가 효과가 나타났으며, SEC-22를 복용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서 열량, 영양소 섭취량, 식행동 장애 등의 지표가 복용기간 뿐 아니라 복용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된 상태를 유지하였습니다. 기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식사량 증가와 영양상태 개선은 키 성장 개선과 연관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 결과는 밥 잘 안먹는 식욕부진 아이들에게 소화기능 개선을 통해 키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shutterstock_453988294.jpg 

 

식품으로 사용이 가능한 천연 한약추출물 SEC-22/33

    ☑ 과학적 연구결과 : 국제학술지 NRP에 발표

    ☑ 신물질 개발전망 : 미국특허 및 국내특허 취득

 

김기준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지금까지 식욕부진과 저체중을 개선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가진 치료법이 거의 없어서, 밥 잘 안먹는 아이들의 부모님들은 큰 걱정거리였습니다. 소아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는 식욕부진, 저체중, 저성장을 개선시킬 수 있는 안전하면서도 과학적 근거가 있는 치료법을 처음으로 개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SEC-22/33는 식품으로도 사용 가능한 천연 한약 추출물이기 때문에 어린 소아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치료 후에도 그 효과가 최소 2개월 이상 유지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저체중 소아의 성장발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SCIE 국제 학술지인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에 발표되었습니다.

 

SEC-22/33 추출물은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 특허 뿐 아니라 미국 특허까지 취득하였으며, 현재 김기준한의원봄에서 저체중, 저성장 치료에 사용하고 있으며, 식품으로도 사용 가능하여 국제적인 신물질로 개발될 전망이 높은 상태입니다.

 

 

22.jpg